당뇨병 초기증상입니다. 만성피로와 함께 6가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으로는 체중감소, 시야 이상, 다뇨, 잦은 갈증, 만성피로, 더딘 상처회복이 있습니다.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과 검사는 혈액검사로 진행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해야 할 일
우선 나라에서 지원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참여해 보세요. 당뇨병과 고혈압에 대한 관리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은 병에 걸리지 않았을 때(예방형)와 병을 앓고 있을 때(관리형)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당뇨는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체중을 5~7% 감소시키면 당뇨병이 심해지는 것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체력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 당뇨약은 부작용이 있으므로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뇨병 치료의 핵심은 식이요법
실제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한 결과 많은 환자들의 증상이 완화됐습니다. 식이요법을 하는 목적은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어려우니 건강한 식사와 가벼운 걷기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특히 약에 의존하다 보면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만성 질병으로 남기 쉬운 병입니다.
- 먹어도 되는 음식을 많이 먹어도 된다.
- 정해진 시간에 3끼를 먹는 것이 아니라 생활패턴이나 소화능력에 따라 조금씩 자주 먹어도 된다.
- 운동은 가벼운 산책으로 충분하다.(맨발로 걷기의 효과)
건강보조제를 함께 복용해 주면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핵심은 위의 3가지입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제(먹는 시간 추천 기본 구성과 증상별 조합)를 복용하실 때에는 시간대를 잘 지켜서 복용해 보시기를 권고드립니다.
당뇨병 먹어도 되는 음식 VS 먹으면 안 되는 음식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먹어도 좋아요.)
- 오트밀과 우유
- 콩류
- 귀리, 메밀, 퀴노아
- 고구마, 돼지감자
- 토마토, 양배추, 여주, 비트
- 귤, 사과, 포도, 바나나
- 땅콩
- 버섯
- 오징어, 낙지, 문어, 굴, 미역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먹으면 안 좋아요.)
- 바게트, 도넛, 카스텔라
- 흰쌀밥
- 떡, 라면
- 감자, 옥수수
- 팝콘
- 파인애플, 자두
- 설탕이 많이 포함된 가공식품류
- 대추
혈압관리의 중요성
고혈압 증상(혈압 낮추는 방법 핵심만 초간단 정리)을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와 고혈압이 있다면 혈관성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있어 특히 위험합니다. 혈압과 혈당이 높아지면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고 수면장애를 비롯해 여러 가지로 뇌가 휴식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좋은 식습관, 가벼운 운동, 스트레스 조절로 치매(전조증상 초기에 확인하기 뇌건강 비법)로 병이 커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