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임리히법을 사용해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가시와 같은 이물질이 걸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과 동물병원 정보를 알아보세요. 미리 강아지가 이물질을 삼키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도 확인해 보세요.
목차
- 이물질이 걸렸을 때
- 가시가 걸렸을 때
- 이물질 목 걸림 예방 방법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이물질의 종류에 따라 대처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기도를 막는 이물질을 삼켰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빠른 대처로 이물질이 목구멍을 넘어 더 깊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강아지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대처 순서
- 강아지의 이상증세를 파악합니다.
- 평소와 다른 기침 소리
- 앞발로 입 주변을 긁으며 내는 신음소리
- 침을 흘리며 헛구역질을 하려는 동작
- 호흡이 불안정하고 거칠어짐
- 동공이 커지고 잇몸이 하얘지며 혀에 청색증이 나타남
- 강아지의 입을 아래로 향하게 한채 양손으로 벌려 이물질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 이물질이 보인다면 핀셋 등을 활용해 즉시 제거
- 이물질이 보이지 않는다면 3번으로 이동
- 강아지도 이물질을 토해내려는 시도를 합니다. 강도를 높여가며 3단계에 걸쳐서 이물질 제거를 시도합니다.
-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강아지의 등을 토닥이며 이물질을 뱉어내도록 돕습니다.
- 강아지의 몸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위아래로 흔들어 이물질이 중력과 강아지의 토해내려는 힘으로 빠지도록 시도합니다. 3초씩 강도를 높여가며 3회 실시해 봅니다.
- 최후의 방법으로 하임리히법을 시행합니다. 갈비뼈 아래 중심부위를 이물질이 제거될 때까지 계속 압박합니다. 이때 강아지의 머리는 아래를 향해야 합니다. 압박은 짧고 힘 있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의할 점은 압박 부위를 찌르듯 하기보다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해야 강아지의 신체에 손상이 적습니다.
▶아이들을 키우시고 계시다면 질식방지키트로 이물질이 목에 걸렸을 때 대처 방법(+하임리히법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강아지 영양제 새끼부터 노견까지 주의사항(+치매 정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세요.
강아지가 가시처럼 날카로운 물질이 걸렸을 때 대처 방법
- 강아지의 이상증세를 파악합니다.
- 강아지의 입을 벌려 이물질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 가시가 보인다면 즉시 제거하고 보이지 않는다면 하임리히법을 실시합니다.
- 가시가 나오지 않는다면 즉시 동물병원으로 이동합니다.
이물질이 가시의 경우 호흡기를 막은 것은 아닙니다. 강아지가 크게 움직여 상처부위가 커지지 않도록 주인분이 당황하지 않고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이물질 제거는 숙련된 수의사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주지 근처의 동물병원 정보를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제공하는 동물병원 등록정보를 미리 확인해 보세요.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 동물병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동물보호업무 담당부서와 연계된 시스템입니다.
▶24시 약국 영업 중인 당번약국과 병원 찾는 법(+어린이, 동물)을 참고해 주세요.◀
이물질 목 걸림 예방 방법
집사 필독 강아지 라면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의 이물질이 목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
- 평소 사료나 간식을 뺐는 장난을 하지 않습니다. 급하게 먹는 습관이 생겨 이물질이 목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쓰레기통은 접근하기 어려운 위치에 두거나 강아지가 열 수 없는 것을 사용합니다.
- '주세요' 훈련을 합니다. 장난감, 간식 등을 물고 있을 때 미리 훈련을 해 둡니다. 집착을 줄여줍니다.
- '뱉어' 훈련을 합니다. 휴지, 머리끈 등을 물고 있을 때 미리 훈련을 해 둡니다. 갖고 놀거나 삼키면 안 되는 것들에 대해 엄격한 태도를 보여주세요.